기사상세페이지
[활동소식] 정세강연 “다시 위기·전쟁·혁명의 시대로 나아가는 세계 자본주의”
3) 정세강연 “다시 위기·전쟁·혁명의 시대로 나아가는 세계 자본주의”
2월 15일, “다시 위기·전쟁·혁명의 시대로 나아가는 세계 자본주의”를 주제로 한 전진 국제연대위원장 양준석 동지의 강연은 자본주의가 다시 전쟁과 혁명의 시대로 치닫고 있음을 300년에 이르는 방대한 역사를 짚으며 설득력 있게 드러냈습니다. 같은 주제로 3월에는 울산지역 강연회가 열렸고, 6월에는 부산지역 강연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30여 년간 세계 자본주의의 ‘상대적 안정과 평화’를 가능케 한 것은 이른바 ‘세계화’와 ‘금융화’였습니다. 그런데 세계화와 금융화가 스스로 내재한 모순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면서, 또는 내재한 모순을 너무나 거대하게 축적함으로써, 자본주의는 균열과 파열로 점철된 새 시대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는 무엇보다 이전 시대 동안 축적된 모순들이 폭발하면서 자본주의 경제위기가 격렬하게 분출할 시대입니다. 또한 축적된 모순들로부터 제국주의 국가들 간의 충돌과 전쟁이 일상화할 시대입니다. 나아가 경제위기와 전쟁이 맞물리며 상황을 더욱 악화시킴으로써 노동자계급과 인류를 끝없는 고통 속으로 몰고 들어갈 시대입니다. 하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계급투쟁이 부활하고 전진할 것이며 나아가 자본주의를 철폐하는 노동자혁명의 전망이 다시 한번 미래의 막연한 전망이 아니라 눈앞의 구체적인 과제이자 가능성으로 떠오를 시대입니다. 그 길에 동지와 함께하고자 합니다.
★ 강연 발제문 및 PPT 다운로드
http://socialism.jinbo.net/bbs/board.php?bo_table=news&wr_id=334&me_id=20&me_code=